문제 발견 방법 -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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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10. 19. 20:08
문제 발견 방법 - SWOT분석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을 가시화한다.
1.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은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 (Threat)의 머리글자로, 기업 자체의 힘(내부 요인)과 그 기업을 둘러싼 환경(외부 요인)을 정리 프레임워크다. 1920년대에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개발되었다.
강점/약점과 기회/위협을 조합해 시책을 검토하는 크로스 SWOT 분석이라는 수법도 있으며, 이것은 적극책과 차별화책, 개선책, 철수책의 네 가지 접근법으로 대응 한다.
2. 이럴 때 사용한다
1) 자신의 조직이 놓인 경영 상황을 분석한다.
자신의 조직이 보유한 경영 자원(사람, 물자)이나 제품·서비스의 품질, 경영 효율성, 브랜드 파워 등을 파악한다.
2) 향후의 사업 방침을 결정한다.
시장 트렌드나 각국의 경제 상황, 법령· 정령에 따른 강제력, 기술 혁신에 따른 시 장의 변혁 등을 이해하고 향후의 사업 방침을 결정한다.
3. 사용상의 주의점
먼저 자기 조직의 포지션이나 방침(Policy)을 정리하고 일정 목표를 정한 다음에 SMIOT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치에 따라 관점이 다르므로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방침이 없는 상태에서는 정리를 할 수가 없다. 예를 들어 원화 강세 달러 약세의 경우, 수입 사업에는 같은 돈으로 많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 이지만 수출 사업에는 해외 매출이 감소하는 '위협’이 된다.